1970년대 전기(前期)의 시
한국 시문학사상 1970년대는 아직 미지(未知)이다. 그러므로 이 연대에 대함 시풍(詩風)이나 시적 가치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내릴 수 없으므로 대충 시적(史的) 배경을 1960년대와 비교하면서, 또 70년대에 나온 신인들을 소개하는 데 그칠 수밖에 없다. 60년대가 4ㆍ19부터 시작하였다고 한다면, 70년대는 역사적으로 무슨 뚜렷한 시점을 찍을 수 없으나, 남북통일의 희망이 실현되는 듯하다가 좌절되어 버린 숨 막힌 연대라고 볼 수 있다.
70년대네 들어서면서 국내외적으로 기상천외(奇想天外)의 변화가 잇달았다. 국제적으로는 미소(美蘇)의 2강(强) 시대로부터 중공(中共)ㆍ일본(日本)ㆍ유럽이 합친 5강(强) 시대로 옮겨지고, 미국이 월남(越南)으로부터 후퇴하는가 하면, 중동(中東)이 석유로 세계경제를 좌우하게 되었다.
이러는 가운데 국내적으로는 뜻밖에도 남북통일의 희망이 눈앞에 펼쳐지더니, 남북의 대표들이 번번이 왕래하며 회의를 거듭하고, 지금이라도 곧 통일이 실현되는 듯하다가, 급전직하 남북회담은 중단이 되고, 전쟁의 먹구름이 감도는 분위기로 돌변해 버렸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젊은 시인들은 열심히 통일과 조국과 민족, 그리고 농민들을 노래하다가 통일에 실망한 나머지 이제는 원망과 분노의 시상(詩想)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70년대 전기(前期)가 어찌나 변동이 심하고, 회전이 빠른지 이 시기에 대해서는 80년대 가서야 논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70년부터 75년까지 배출된 신인들을 보면, [현대문학]지 37명, [월간문학]지 17명, [현대시학]지 35명, [시문학]지 24명, [심상(心象)]지ㆍ[한국문학]지 등이 8명, 도합 백여 명의 신인들이 문예지에서 나왔으며, 여기에 일간신문의 신춘문예 당선시인 31명을 합하면 대가족의 신인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밖에 동인지 활동으로는 [시(詩)와 의식(意識)] [원탁시(圓卓詩)] 등이 있으나, 60년대에서처럼 동인시대를 형성할 만큼 융성한 기색은 보이지 않았다. 76년까지 문예지의 추천제와 일간신문의 신춘문예에 당선시인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문예지의 신인들】
▶[현대문학](추천제)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김철(金哲) | 말의 우주(宇宙) | 1968 |
어떤 일 | 1970 |
이건청(李健淸) | 손금 | 1968 |
구시가(舊市街)의 밤 | 1969 |
구약(舊約) | 1970 |
이동진(李東震) | 불멸의 사랑은 | 1968 |
한(韓)의 숲 | 1969 |
다시금 돌아가야 한다. | 1970 |
이병석(李秉錫) | 아야(芽夜) | 1965 |
소요(逍遙) | 1965 |
5월의 서(書) | 1970 |
진헌성(陳憲成) | 바람 | 1960 |
눈 | 1960 |
강바람 | 1970 |
김남웅(金南雄) | 국화(菊花) | 1965 |
입춘(立春) | 1972 |
신규호(申奎浩) | 탄(炭) | 1966 |
화가의 집 | 1970 |
등뼈 | 1972 |
신달자(愼達子) | 처음 목소리 | 1970 |
미로(迷路) | 1972 |
이기철(李起哲) | 5월에 들른 고향 | 1972 |
김성영(金成榮) | 작업 | 1972 |
방석준(方晳俊) | 소나타 | 1972 |
정일진(鄭日珍) | 형성의 숲 | 1963 |
3월의 소리 | 1964 |
새벽 | 1973 |
한신(韓信) | 수은주의 풍경 | 1973 |
엄한정(嚴漢晶) | 별거(別居)하는 당신은 | 1963 |
애가(哀歌) | 1971 |
조춘(早春) 4수 | 1973 |
설용훈(薛龍勳) | 까치 4연설(緣說) | 1972 |
학(鶴)의 노래 | 1973 |
이영섭(李榮燮) | 미명(未明)의 표류(漂流) | 1969 |
겨울 뜰에서 | 1974 |
김하인(金河仁) | 사랑의 말 | 1973 |
지역(地域) | 1973 |
이장희(李璋熙) | 지연(紙鳶) | 1973 |
박종찬(朴鍾贊) | 해변일기(海邊日記) | 1970 |
김충남(金忠男) | 그 얼굴 | 1970 |
혼만 남아 살고 싶어라 | 1971 |
피리 | 1973 |
정광수(鄭光修) | 입춘(立春) | 1973 |
석성조(釋性照) | 밤비여 | 1973 |
오명규(吳命奎) | 산 | 1973 |
정혜승(鄭惠丞) | 포플러와 아이들 | 1973 |
박명자(朴明子) | 아흔아홉의 손을 가진 4월 | 1973 |
박건수(朴健洙) | 비 변주(變奏) | 1973 |
유병환(柳炳環) | 접시 | 1973 |
김정우(金楨宇) | 문(門)의 계절(季節) | 1973 |
어안(魚眼) | 1974 |
이흥식(李興植) | 전장(戰場)은 뜰보다 슬프다 | 1968 |
들꽃과 바람 | 1970 |
대춘부(待春賦) | 1974 |
조정자(趙貞子) | 가을은 | 1974 |
곽현숙(郭賢淑) | 꽃샘추위 | 1974 |
윤석호(尹錫浩) | 선승(禪僧) | 1974 |
이태수(李太洙) | 강의 저편에서 | 1974 |
권혁진(權赫進) | 바람 | 1974 |
반달 | 1975 |
한상각(韓相珏) | 여름과 가을 사이 | 1975 |
하오의 뜨락에서 | 1975 |
정은영(鄭恩榮) | 이른봄 | 1971 |
세월 | 1975 |
최일운(崔逸雲) | 낙엽의 독백 | 1975 |
엘로우 아이스 | 1975 |
▶[월간문학](신인상제)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이명속(李明束) | 인공(人工)의 손 | 1970 |
이정강(李靜江) | 현훈(眩暈) | 1970 |
임영조(任永祚) | 출항 | 1970 |
감태준(甘泰俊) | 내력(來歷) | 1972 |
김옥영(金玉英) | 그대 | 1973 |
이명주(李明柱) | 새 | 1974 |
이세룡(李世龍) | 겨울 비망록(備忘錄) | 1974 |
이경록(李炅錄) | 두 개의 방법 | 1974 |
신현정(申鉉正) | 그믐밤의 수 | 1974 |
박윤기(朴潤基) | 장마 | 1974 |
유홍종(柳烘鍾) | 달빛소리 | 1975 |
호소향(胡素香) | 일상(日常)에게 | 1975 |
장석주(張錫周) | 심야(深夜) | 1975 |
윤재걸(尹在杰) | 용접(溶接) | 1975 |
박민수(朴敏壽) | 광야에서 | 1975 |
최순열(崔淳烈) | 바람 속에서 | 1975 |
신인찬(申麟瓚) | 지향(指向) | 1975 |
▶[현대시학](공동추천제)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김명배(金明培) | 딸기 | 1972 |
김현(金顯) | 자수(刺繡) | 1972 |
신효정(申孝貞) | 상여 | 1972 |
밤 길고 긴 밤 | 1972 |
설의웅(薛義雄) | 갯마을 | 1972 |
소나기 | 1972 |
임종찬(林鍾賛) | 전원(田園)의 시 | 1972 |
귀뚜라미 | 1972 |
연꽃 | 1973 |
전연욱(全姸昱) | 문(問) | 1972 |
지광현(池光鉉) | 파리 | 1972 |
산여울 | 1972 |
벼랑 | 1972 |
정호승(鄭浩承) | 뽕밭 | 1972 |
| 감자 | 1972 |
이효여(李孝汝) | 정오 | 1872 |
김영재(金永在) | 내재(內在)의 바다 | 1972 |
조창환(曺敞煥) | 귀향 | 1973 |
권혁진 | 과녁 | 1973 |
천재순(千在純) | 야로자국 | 1973 |
골목길 | 1973 |
무지개 | 1973 |
장시종(張時宗) | 바람 | 1972 |
박용수(朴龍洙) | 죄 | 1972 |
한영옥(韓英玉) | 뗏목의 귀향 | 1972 |
황양미(黃良美) | 타(他)의 바람 | 1973 |
나부(裸婦) | 1973 |
유세현(柳世鉉) | 약속 | 1973 |
한선구(韓先九) | 원형질(原形質)의 바다 | 1973 |
김명배(金明培) | 비구성(非構成) | 1973 |
이우걸(李愚杰) | 아들 | 1973 |
편지 | 1973 |
소기섭(蘇起燮) | 아침공원 | 1973 |
국효문(鞠孝汶) | 여름의 물 | 1973 |
박정남(朴正男) | 물가에 앉아 | 1973 |
신정식(申正植) | 풍 | 1973 |
박영교(朴永敎) | 가을 우화 | 1973 |
서영수(徐英洙) | 저녁달 | 1973 |
이근식(李根植) | 엽전 | 1973 |
전연욱(全姸昱) | 소식 | 1973 |
정표년(鄭杓年) | 설일(雪日) | 1973 |
석성조(釋性照) | 거울 | 1973 |
신춘희(申春熙) | 꽃 | 1973 |
한다령 | 발정(發情) | 1973 |
김현(金顯) | 겨울 들녘에서 | 1973 |
▶[시문학(詩文學)](추천제)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윤석산(尹石山) | 접목(椄木) | 1972 |
무녀(巫女) | 1972 |
손병현(孫炳鉉) | 소지품 | 1973 |
김건일(金鍵一) | 부활(復活) | 1973 |
지상운(池相運) | 항해를 기다리며 | 1972 |
이기철(李起哲) | 향가시 | 1972 |
유병환(柳炳環) | 속미인곡 | 1972 |
이성선(李聖善) | 아침 | 1972 |
합장(合掌) | 1972 |
김수림 | 고향 | 1972 |
최문휘(崔文輝) | 비(碑) | 1972 |
방석준(方晳俊) | 남루의 내 그림자는 | 1972 |
이장희(李章熙) | 밤 | 1972 |
오명규(吳明圭) | 개울물 | 1972 |
송달섭(宋達燮) | 꿈속에서 | 1973 |
정혜승(鄭惠丞) | 아이 | 1973 |
김정웅(金政雄) | 운동장 | 1973 |
정광수(鄭光修) | 입동(立冬) 때 | 1973 |
임명구 | 4월의 해 | 1973 |
박명자(朴明子) | 꽃씨 안에는 | 1973 |
안수환(安洙環) | 구양교 | 1973 |
우기(雨期) | 1973 |
조정자(趙貞子) | 봄빛 | 1973 |
김정욱(金貞旭) | 우물 | 1973 |
최진연(崔進淵) | 너의 행방 | 1973 |
오진현 | 울안에서 | 1973 |
이기희(李起姬) | 가을이 지나간 풍요 | 1973 |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박해수(朴海水) | 바다에 누워 | 1974 |
조재훈(趙載勳) | 햇살 | 1974 |
손기섭(孫基燮) | 화병의 꽃 | 1974 |
김진경(金津經) | 보리피리 | 1974 |
노창선(盧昌善) | 잠의 사원(寺院) | 1975 |
이재호(李載浩) | 반응의 숲에서 | 1975 |
김수복(金秀福) | 겨울숲에서 | 1975 |
박춘희 | 소멸기 | 1975 |
▶[한국문학]
【신춘문예 당선 시인들】
▶[조선일보]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김성식(金盛式) | 청진항(淸津港) | 1971 |
임일진(林一鎭) | 광야에서 | 1972 |
윤상운(尹相云) | 연가(戀歌) | 1973 |
강경화(姜敬和) | 세 개의 전쟁 | 1974 |
김문민(金文旻) | 봄 뜰 | 1975 |
▶[동아일보]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강상기(姜庠基) | 편력(遍歷) | 1971 |
이성애(李成愛) | 겨울나무 | 1972 |
이동순(李東洵) | 마왕(魔王)의 잠 | 1973 |
송기원(宋基元) | 회복기(恢復期)의 노래 | 1974 |
이정휘(李姃徽) | 일어서는 소리 | 1975 |
▶[한국일보]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정중수(丁重秀) | 하늘 | 1971 |
박지열(朴志烈) | 유년(幼年)의 겨울 | 1971 |
이달희(李達熙) | 낙동강(洛東江) | 1972 |
하덕조(河德祚) | 회생(回生) | 1973 |
황몽산(黃蒙山) | 촛불 | 1975 |
▶[중알일보]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임영조(任永祚) | 목수의 노래 | 1971 |
국효문(鞠孝汶) | 기공(起工) | 1972 |
김명인(金明仁) | 출항제(出港祭) | 1973 |
송인창(宋寅昌) | 기구(祈求) | 1974 |
이인해(李仁海) |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 1975 |
▶[서울신문]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나태주(羅泰柱) | 대숲 아래서 | 1971 |
김창완(金昌完) | 개화(開花) | 1973 |
임홍재(任洪宰) | 바느질 | 1955 |
▶[경향신문]
이 름 | 제 목 | 발표 연도 |
이선열(李宣烈) | 창(窓) | 1972 |
김승희(金勝熙) | 그림 속의 물 | 1973 |
윤석산(尹錫山) | 바다 속의 램프 | 1974 |
- 김해성(金海星) : <한국현대시문학개설(韓國現代詩文學槪說)>(을유문화사.19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