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상 : 김겨리 시인◉
응모시집: 나무가 무게를 버릴 때(2019년)
경기도 안성 출생, 본명 김학중
홍익대학교 졸업
2015년 <농민신문> 신춘문예 당선
제8회 김만중문학상(2017년)
제16회 웅진문학상
시집: 분홍잠, 나무가 무게를 버릴 때
거주지: 충남 당진시
▣당선 소감 / 김겨리▣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하다. 코로나19로 삶의 기복도 심하다. 창가에 앉아 한바탕 소나기가 지나간 후의 오후 거리를 내려다보다가 당선 소식을 들었다. 귀를 활짝 열어도 자꾸 눈이 닫힌다. 습관적으로 무엇인가 끼적이던 백지가 여백도 없이 공란으로 빼곡하다. 문득 젖은 도로 위를 한 입 한 입 삼키듯 몰려오는 땅거미가 짚신벌레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사물이 생물로 동물이 식물로 치환되는 노을 질 무렵,
언젠가부터 모두 규격화된 삶을 산다고 느껴졌다. 사회적 거리며 감염이며 집합금지며 4인 이하며 백신이며᠁, 생소했던 단어들을 하루에도 수없이 듣다보니 이젠 모두의 삶의 기준이 된 듯하다. 노트북을 펴고 습관처럼 사유의 저 너머를 한 줄 한 줄 채워나가다가, 내가 밑줄이 되어 나를 채우는 그 무엇에 잠시 숙연해보는 일. 빈칸으로부터 시작된 습작은 빈칸을 그대로 두는 퇴고로 점철되고.
의제헌.김명배 문학상 응모에 부쳐, 평생 천안의 향토문학과 제자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신 큰 시인의 사유에 내가 감히 접근할 수 있을까, 숙고해보는 일. 그 분의 업적에 일말의 밑줄이라도 될 수 있다면 무한한 영광이기에 문학상의 이름 앞에 겸허해지고자 한다.
얕은 사유에 따뜻한 눈길을 주신 심사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제헌᠊김명배 문학상 수상자로서 문학상의 명예에 부응하도록 좋은 작품 창작에 부단히 정진하겠습니다.
▣당선작▣
안개라는 개犬 외 3편
나무와 집과 소리와 여명까지 삼키는 잡식성 맹견
온몸이 어금니와 식도로 된 독종이다
컹컹 짖을 때 날리는 축축한 비말은 번식세포,
안개는 바람의 병법으로 빠르게 영역을 점령한다
부드러운 이빨로 무엇이든 질겅질경 씹다 통째로 삼키는 안개
한번 물면 놓지 않는 흡혈성 식도를 가진 안개는
아침이 주식이다
안개의 먹이사슬들은 눈이 퇴화되는 대신에 청력이 예민하다
나무도 돌도 물도 풀잎도 모두 청력이 발달된 종들
상처의 바탕, 울음의 면적, 고통의 질감처럼
안개를 개복하면 온갖 씨앗들이 발아한다
안개의 부리부리한 눈을 본 적이 있는가
마주치면 송두리째 빨려들 듯한 무자비한 혼곤으로
꼼짝없이 당하고야 마는, 촉촉이 젖는 공포에 대해
상온을 밑도는 체온이라 냉혈인 듯하지만
그의 소화기관을 거쳐 한 폭의 배설물이 돼 본 자들은 안다
뭉클한 식도, 환한 위장, 부드러운 괄약근을 지나야
아침에 당도할 수 있다는 것을
부력을 공고히 다지는 일출의 양수이므로,
통증의 마지막 획으로 난산한 나뭇가지가
아침의 뒷면에 꾹꾹 눌러쓴 필흔으로 미루어 짐작건대
안개는,
세상의 모든 높이와 길이와 넓이와 속도가 같은 반려견
짖다, 라는 동사가 아니라 젖다, 라는 형용사이다
ㄹ의 경로바람
빠진 수레바퀴를 끌며 노을을 횡단하는
한 노인의 그림자에 노을이 듬뿍 묻어 있다
몸이 붓이 되어 하루를 필사하는 필체가 선명하다
세상에서 가장 긴 획 ㄹ, 노을의 끄나풀
속으로 되뇌어도 숨이 막히는 문장이다
리어카에 폐지를 싣고 귀가하는 삐뚤빼뚤한 흘림체가
우화등선의 궤적 같다
뿌리가 다 드러나도 읽을 수 없는 모든 어미의 내력은
무독이 치사량인 울음의 바닥
굳은살을 지나 골다공을 지나 눈물의 반감기를 지나야
지독한 무색무취에 닿을 수 있음을,
하루 칠 분씩 늦어지는 시계가 걸린 벽이
계절마다 칠 도씩 기울어지는 각도에 수렴되듯
ㄱ에서 ㄴ을 거쳐 ㄷ을 지나 ㄹ의 자세로
중력도 부피도 없는 별자리 하나가 방 안에 누워 있다
물병자리 옆에 ㄹ자리로 빛나는 샛별 하나
서서히 드러나는 유성의 실체,
머리맡 물이 다 증발한 자리끼 물그릇에는
푸른 하늘 한 모금, 새의 날갯짓, 바람 두 움큼이
고요히 가라앉아 있다
꽃의 자세
철개지 듬성듬성 핀 꽃들의 꽃대가 다 ㄴ 자다
수직에 매달려 수평의 꽃을 피우기 위해
ㄴ의 각도를 유지하며 절벽을 움켜쥔 악력.
직립에서 횡립으로 진화될 수밖에 없기까지
노란꽃은 간절함 붉은꽃은 절규의 은유
꽃은 피는 게 아니라 견디는 거라는 듯
꽃말이 신중한 꽃들은 빛깔이 꼿꼿하다
추락을 견디기 위해 관절이 ㄴ 자로 휘어질 때
뿌리는 ㄱ 자의 갈고리가 되어
얼마나 오래 절벽에 매달려 있어야 했을까
목덜미에 부리를 묻고 외발로 서서 꿈을 꾸는 새들처럼
낭떠러지에 뿌리내린 꽃들의 악착,
부서진 시멘트 틈 사이로 드러난 철근과
기둥에서 불거져 나온 구부러진 못과
골다공증을 않는 어머니 무릎도 ㄴ의 자세이다
농도와 체위는 다르지만
통증의 접미사가 된 무색무취로도
멀리 도약하기 위한 도움닫기 자세이기도 한 꽃의 ㄴ,
절벽에 핀 꽃들의 수화를 읽을 때는
빛깔은 자음으로 꽃대는 모음으로 읽어야 한다
반지하 집
풀잎에 오카리나 소리 몇 방울 앉아 있다
달빛만으로도 저렇듯 고운 소리를 빚을 수 있다니
소리가 소리 없이 증발하는 동안
새들이 공중을 물어다 투명한 집을 짓기 시작했다
창틈에 파랑을 발라 웃풍을 막으면
노랑이 뼛속까지 저며 오는 집
창 위에 놓인 화분에 심은 적 없이 꽃은 피어
창문 열고 더빙하듯 꽃빛을 쬐는 맨발
그걸 희망의 수사법이라 부르는 이도 있다
새의, 바람의, 벌레의, 적막의, 햇살의 집
차곡차곡 쌓인 그늘이 재산을 불리는 일 같아
밑동마다 수북이 쌓여 있는 이슬 껍질들
바람의 발자국이 있다면 아마 저럴 것인데.
그늘로 군불을 때서 습기가 무성한 벽화들이
단칸방의 머리맡까지 푸른 화염으로 번져서
살 섞자마자 태어난 몽고점들 걷잡을 수 없다
해는 잘 들지 않지만 새소리만큼은 일품인
창공이 지붕이고 우듬지가 피뢰침인 집에
매일 푸른 번개가 쳐서 밑줄만 번쩍번쩍
수만 볼트 전압에 감전된 이끼의 집이
푸르게 푸르게 활활 불타고 있다
◉작품상 : 사윤수 시인◉
응모시집: 그리고, 라는 저녁 무렵(2019년)
경북 청도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2011년 <현대시학>으로 등단했으며,
시집: “파온”, “그리고, 라는 저녁 무렵”
거주지: 대구광역시
▣당선 소감 / 사윤수▣
흰구름이 하늘 가득 퍼포먼스를 펼치는 늦여름, 모처럼 경주에 와서 산책을 하고 있는데 소식이 왔습니다. 경주가 고향인 박목월 시인 추천으로 시인이 되고 별빛 같은 시를 쓰신 김명배 시인을 추모하는 문학상이어서, 오늘 내가 경주에 온 뜻이 무슨 우연처럼 그 분들의 부름을 따라 이곳에서 발자취를 느끼는 듯 좋았습니다.
자신의 뒷모습을 온전히 볼 수 없듯이 나의 시도 누가 비춰주어야 어디쯤 가고 있는지 짐작하겠는데, 한 시인의 이름으로 주어지는 상은 그래서 거울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명배 시인의 작품 중에 특히 「휴식2」의 “시간은/ 시계를 빠져나와 가출해 버렸고.../ 배가 고파서야 돌아온/ 시간을/ 시계 속에 밀어 넣었다/ 수기(手旗)를 들고 시계는/ 시간을 다시 시작했다.”라는 이 구절만으로도 제겐 깊고 큰 귀감이 됩니다.
음악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하기에 일찍이 수없이 들었던 경기민요 ‘천안 삼거리’는 또 얼마나 흥겨운가요. 심사는 치열하고 당선은 행운이 따르는 법인데 저를 끝내 흥겨운 쪽으로 밀어주신 심사위원님들께 다정한 인사를 올립니다. 이번 기회에 김명배 시인의 고향인 천안에 가서 저의 ‘시 고픔’을 더욱 넉넉히 채우고 싶습니다.
▣당선작▣
청보리밭 외 2편
이 짐승은 온몸이 초록 털로 뒤덮여 있다
머리털부터 발끝까지 남김없이 초록색이어서
눈과 코와 입은 어디에 붙어 있는지 모르겠다
초록 짐승은 땅 위에 거대한 빨판을 붙인 채 배를 깔고
검은 밭담이 꽉 차도록 엎드려 있다
이 짐승의 크기는 백 평 이백 평단위로 헤아린다
크지만 순해서 사납게 짖는 법이 없고
검은 밭담 우리를 넘어가는 일도 없다, 만약
밭담을 말(馬)처럼 만든다면 짐승은 초록 말로 자라고
말은 초록 갈기를 휘날리며 내 꿈속을 달리겠지
바람이 짐승의 등줄기를 맨발로 미끄러져 다닌다
바람의 발바닥에 시퍼렇게 초록물이 들었다
굽이치는 초록 물결 초록 머리채 초록 비단 춤
이 짐승은 일생을 돌아눕지 않는다
한 여자만을 사랑했다는 걸 보여주는 건
꼿꼿하고도 무성한 황금빛 수염이다
바람은 참빗을 들고 짐승의 수염을 곱게 빗어준다
짐승은 수염을 일제히 세우고
바람의 발바닥을 간질이며 논다
바람의 발바닥엔 그 짐승이 새긴 초록 문신이
아직 푸르게 남아 있다
수평선이라는 직업
수평선도 나름 바쁜 직업이다
수평선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것들을 담당한다
날마다 해를 길어 올리고
달마다 달을 빚어 띄우는 일
그거 아무나 못한다
수평선이 없다면 해는 어디로 떠오르며
달은 어느 배[腹]를 빌려 둥글어지겠나
수평선이 아무 일 안 하는 거 같아도
그 자리 고요히 지키고 있는 것이 수평선의 주소다
내게도 그런 수평선 하나 있다면
본적(本籍)은 필요 없으리
너의 타는 마음을 수평선에 널어 말릴 때
수평선은 그렇게
세상에 단 하나뿐인 너에게 기여한다
고깃배들 불빛이 보석 브로치처럼 밤바다에 맺혔다
이 배 저 배 배다른 새끼들까지 젖을 물리며
수평선은 순한 물의 짐승으로 누워 있다
만선이 될 때까지 새벽이 올 때까지
낯선 섬마을에서
나도 가끔 저 수평선의 무릎을 베고
잠들곤 한다
북풍
아무도 보지 못했네, 북풍의 검은 입을, 어디로 삼켰을까 눈 조차 없는 바람의 뱃속에서 사막이 뒤집히는 소리 짐승들 쫓기며 달리는 소리, 어제는 코끼리 떼를 잡아먹고 오늘은 산짐승을 꺾어 먹고, 저 잡식성 바람의 이빨에 끼여 울부짖는 짐승들, 세상의 배고픈 것들은 입이 없고 배만 있어,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 북풍의 뱃가죽이 말라붙었네, 잠든 간판을 부숴 먹고 현수막까지 찢어먹고 그것들 내장이 덜렁덜렁 펄럭펄럭 홀러나와 만장 나부끼는 소리 너는 어디에 있느냐고, 내 머리 끄덩이를 잡고 끌어내려나 긴긴 밤 창문을 때리며 뒤흔드는, 작은 섬에도 북쪽이 있네, 북쪽은 크고 북쪽은 대문이 없고 아무도 없고, 무법천지네 촛불이 꺼지네
◉향토문학상: 전명수 시인◉
응모시집: 다가간다는 것은(2019년)
대전에서 출생
1997년 순수문학으로 등단
호서대학 노인복지학과 박사 졸업
호서대학, 백석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천안문협 제25대 회장 역임
시집: 문득 지독한 눈물이, 다가간다는 것은, 미나리 궁전
거주지: 충남 천안시
▣당선 소감 / 전명수▣
언어의 결 위에서 아직 덜 여문 것들을 추려본다.
어머니가 꾹꾹 눌러 담은 고봉밥
그 온기들은 언제나 밥꽃으로 피어났다.
이불속에서도 많은 문양이 그려졌다
밥꽃이 가득 필 때 쯤 술병에서 걸어오셨을 아버지
그 문양들이 어머니의 장롱 속에 가득하다.
하루에도 수없이 모자란 백지를 채우고,
채워진 백지가 시가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것이 나를 숨 쉬게 한다.
그렇게 시가 왔지만 나는 시를 잘 알아보지 못했나 보다.
그 마음을 터놓고 싶었는데
제 목소리에 응답해주신 심사위원님께 감사드린다.
딸내미집에 오시면, 의자에 앉은 너의 엉덩이만
보다간다는 어머니
팔순이 훌쩍 넘은 그 어머니께 이상을 바친다.
▣당선작▣
밥꽃 외 2편
밤늦도록 아버지는 돌아오시지 않았습니다. 이불을 펴지 못하고 기다리다가 농 안에 개킨 두꺼운 솜이불을 펼쳤습니다. 그 안에 어머니 맨 처음 밥을 퍼서 꾹꾹 눌러 담으셨던 고봉밥이 와르르 이불 위로 쏟아졌습니다. 나는 밥알을 주웠습니다. 싸락눈 같은 밥풀때기들이 하얗게 더 하얗게 이쪽저쪽으로 쿵쿵쿵 뛰어다녔습니다. 그 밥풀때기를 이불 위에서 떼어 먹기도 했습니다. 밥풀때기를 주워 담는 것은 밥그릇에 가만가만 하얀 꽃잎을 피우는 일입니다. 밥풀때기를 주워 담는 것은 아버지를 기다리는 것, 흩어진 꽃잎을 모으는 것, 아직도 그때 다 담지 못 했던 그것을 담아 보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도 밥풀때기를 주워 봅니다. 아니 평생을 주워야 할지도 모르는 밥알입니다. 아무리 먹어도 물리지 않는 밥꽃입니다.
흰여울 문화마을에 눕다
오래된 골목을 걸었다. 봄밤이, 새벽이 되도록 보이는 길과 보이지 않는 길을 관통한다. 오래된 바람이 불었고, 불빛에 새어 나왔다. 분명 담벼락 후미진 곳에 핀 곰팡이꽃이 불빛으로 피어나고 있는 것이다. 완전한 개화다. 녹슨 철대문에 어렴풋이 지워진 이름들이 깜박깜박 졸고 있다. 시간의 흉터다. 차마 다 지우지 못한 말이다. 이명이 되어 흔들렸다. 초생달이 뜨고, 그 초생달이 골목을 밀고, 골목이 오래된 철대문을 밀고, 철대문이 문틈으로 개망초꽃을 밀고, 개망초꽃이 다시 초생달을 밀고, 참 길고도 오래된 골목이 밀리고.
서대
골목길은 길었고 느린 걸음으로 걷습니다. 바닷가 누항의 골목길 쪽으로 바다가 열리고 있습니다. 순간 골목이 한꺼번에 열리고 있습니다. 골목 안쪽 길게 늘어선 빨랫줄에서는 서대가 마르고 있었습니다. 꾸덕꾸덕 바다도 마르고 있었습니다. 언제 뭍으로 들어왔는지 모르지만 서대는 아마도 바다가 열리면서 그 때 따라 들어온 것인지도 모릅니다. 뻣뻣하고 날카로운 바람이 걸린 골목길 빨랫줄, 누항의 골목에 서성거립니다. 어디만큼 가야 하는지도 어디까지 가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이제는 두근거림 따위는 출렁이지 않습니다. 두 눈에 도도한 바다소리 그렁그렁 넘칩니다. 두 눈 모두 언제나 왼쪽으로만 바라봅니다. 익숙하지 않은 왼쪽으로, 익숙해질 것만 같은 왼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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